오름캠프 flutter과정 정리

플러터2일차 정리(플러터 설치 깃내용와 다트 기초)

휘파람소리 2024. 3. 5. 20:07

Dart는 언어 flutter는 프레임워크

참고로 맥 환경변수 관련해서 경로와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해서 경로와 파일편집 내용 예시

환경변수란 특정폴더에 있는 명령어를 OS에서 어느폴더에서나 전역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

 

참고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dart프로젝트 만들기 참고화면

 

 

참고로 간혈적으로 chocolatey 로 flutter sdk 잡으면 간헐적으로 환경변수가 틀어지는 문제 발생확인

플러터및 다트 설치 관련

참고로 플러터를 설치하면 그안에 다트가 있으므로 플러터만 설치하면 된다.

플러터 파일 여기서 다운로드 한뒤

 

 

설치하려고 하는 위치에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기한뒤

 

제어판>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 고급탭에 환경변수 > ~에 대한 사용자변수 항목에서 Path 클릭후 편집 버튼 클릭

환경변수 설정의 경우 dart의 경우는 플러터 폴더 압축푼 폴더아래 추가 경로로 flutter/bin/cache/dart-sdk/bin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면 되고

플러터는 플러터 폴더 압축푼 폴더아래 여기 까지만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flutter/bin

 

git관련 정리

 

처음 글로벌 설정 하기 위해서 해당 명령어 실행

git config --global user.name "유저이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유저이메일"

git config --global --list 글로벌 설정확인

git init 깃에서 관리 시작하기 위한 명령어

git status 해당명령은 깃에서 관리 되지 않은 파일 확인 가능

.gitignore 파일은 설정파일 이라던지 버전관리에 필요없는 것에 대해서

따로 기술하여 버전관리에서 빠지게 하는것

git commit 버전에서 반영

folk 는 남의 작업을 내 리모트 저장소로 가지고 오는 것

그런데 가지고온 남의 작업이 삭제될경우 내 저장소에 가져온 작업도 삭제됨

clone 남의 작업을 내 로컬로 내리는 작업

##다트언어 특징

https://dart.dev/

다트언어의 컨벤션을 알기 위해서는 위의 사이트를 확인하여 사용

참고로 문자열은 작은 따옴표를 써라.

다트에 var 는 타입추론을 한다

이 말은 어떤 값이 대입되느냐에 따라서 var의 자료형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가독성을 위해서 명확한 자료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for 문과 if문 같은 경우 자바와 비슷하다

 

함수의 작성의 경우

 

int sum(int i,int j){

 return i+j;

}

int 반환형 이고

sum은 함수의 이름

( )안에 들어간것은 인자입니다 인자 또한 자료형을 기술할 수 있고 또한 기술하지 않을 수 도 있으나

기술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인자를 함수에 전달되는 값을 말하며 보통 이것을 활용하여

함수안에서 작업을 처리합니다.

{ }안에서 함수의 내용이 작성이 되는 것입니다

retrun은 값이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으로 반환하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var은 '컴파일러가 타입을 알아서 추론해줘' 라는 키워드이지,

type이 아니기 때문에 var을 리턴 타입으로 쓸수는 없습니다.

다트는 타입세이프하기 때문에 var을 써서 선언하더라고 한번 정해진 자료형은 해당 변수에 대해서

다른 자료형을 대입할 수 없습니다.

Dart는 언어 flutter는 프레임워크

참고로 맥 환경변수 관련해서 경로와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해서 경로와 파일편집 내용 예시

환경변수란 특정폴더에 있는 명령어를 OS에서 어느폴더에서나 전역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

참고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dart프로젝트 만들기 참고화면

참고로 간혈적으로 chocolatey 로 flutter sdk 잡으면 간헐적으로 환경변수가 틀어지는 문제 발생확인

플러터및 다트 설치 관련

참고로 플러터를 설치하면 그안에 다트가 있으므로 플러터만 설치하면 된다.

플러터 파일 여기서 다운로드 한뒤

설치하려고 하는 위치에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기한뒤 제어판>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 고급탭에 환경변수 > ~에 대한 사용자변수 항목에서 Path 클릭후 편집 버튼 클릭

환경변수 설정의 경우 dart의 경우는 플러터 폴더 압축푼 폴더아래 추가 경로로 flutter/bin/cache/dart-sdk/bin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면 되고

플러터는 플러터 폴더 압축푼 폴더아래 여기 까지만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flutter/bin

 

git관련 정리

 

처음 글로벌 설정 하기 위해서 해당 명령어 실행

git config --global user.name "유저이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유저이메일"

git config --global --list 글로벌 설정확인

git init 깃에서 관리 시작하기 위한 명령어

git status 해당명령은 깃에서 관리 되지 않은 파일 확인 가능

.gitignore 파일은 설정파일 이라던지 버전관리에 필요없는 것에 대해서

따로 기술하여 버전관리에서 빠지게 하는것

git commit 버전에서 반영

folk 는 남의 작업을 내 리모트 저장소로 가지고 오는 것

그런데 가지고온 남의 작업이 삭제될경우 내 저장소에 가져온 작업도 삭제됨

clone 남의 작업을 내 로컬로 내리는 작업

##다트언어 특징

https://dart.dev/

다트언어의 컨벤션을 알기 위해서는 위의 사이트를 확인하여 사용

참고로 문자열은 작은 따옴표를 써라.

다트에 var 는 타입추론을 한다

이 말은 어떤 값이 대입되느냐에 따라서 var의 자료형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가독성을 위해서 명확한 자료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for 문과 if문 같은 경우 자바와 비슷하다

 

함수의 작성의 경우

 

int sum(int i,int j){

 return i+j;

}

int 반환형 이고

sum은 함수의 이름

( )안에 들어간것은 인자입니다 인자 또한 자료형을 기술할 수 있고 또한 기술하지 않을 수 도 있으나

기술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인자를 함수에 전달되는 값을 말하며 보통 이것을 활용하여

함수안에서 작업을 처리합니다.

{ }안에서 함수의 내용이 작성이 되는 것입니다

retrun은 값이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으로 반환하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var은 '컴파일러가 타입을 알아서 추론해줘' 라는 키워드이지,

type이 아니기 때문에 var을 리턴 타입으로 쓸수는 없습니다.

다트는 타입세이프하기 때문에 var을 써서 선언하더라고 한번 정해진 자료형은 해당 변수에 대해서

다른 자료형을 대입할 수 없습니다.

Dart는 언어 flutter는 프레임워크

참고로 맥 환경변수 관련해서 경로와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해서 경로와 파일편집 내용 예시

환경변수란 특정폴더에 있는 명령어를 OS에서 어느폴더에서나 전역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

참고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dart프로젝트 만들기 참고화면

참고로 간혈적으로 chocolatey 로 flutter sdk 잡으면 간헐적으로 환경변수가 틀어지는 문제 발생확인

플러터및 다트 설치 관련

참고로 플러터를 설치하면 그안에 다트가 있으므로 플러터만 설치하면 된다.

플러터 파일 여기서 다운로드 한뒤

설치하려고 하는 위치에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기한뒤 제어판>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 고급탭에 환경변수 > ~에 대한 사용자변수 항목에서 Path 클릭후 편집 버튼 클릭

환경변수 설정의 경우 dart의 경우는 플러터 폴더 압축푼 폴더아래 추가 경로로 flutter/bin/cache/dart-sdk/bin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면 되고

플러터는 플러터 폴더 압축푼 폴더아래 여기 까지만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flutter/bin